본문 바로가기
SAP/SAP-FI

::SAP-FI::외화 평가(FAGL_FC_VAL) 계정 추가 방법

by 피키로그 2021. 8. 25.

 

안녕하세요. 피키로그입니다!

 

오늘은 외화평가 시 차이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.

신규 GL계정에 대해 외화평가 차이 계정이 등록돼 있지 않으면 아래 링크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같은 오류가 발생됩니다.

https://pickylog.tistory.com/13

 

::SAP-FI:: FAGL_FCV 외화평가 실행 시 오류 (Message F5354) "XXXX계정을 직접 전기할 수 없습니다."

외화평가(FAGL_FCV) 실행 시 아래와 같이 "회사코드 내에 특정 계정으로 직접 전기 할 수 없다"는 오류 메세지(Message F5354)가 발생되는 경우 FS00(G/L계정 중앙)에서 이슈가 발생되는 계정을 조회 해보

pickylog.tistory.com

 

아래는 외화 평가(FAGL_FC_VAL) 화면 입니다.

 

T-Code : OBA1 (C FI 테이블 T030 유지보수) 에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지만,

환율차이: 미결항목/GL 계정에서 계정과목표에 대한 [환율 차이 계정]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(또는 T-Code : OB09로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.)

세부 설정 필드의 의미를 설명 드리자면,

1) 실현 외화 환산 손익

손실 = 외화환산손실 [ 최초 환율 > 반제 시점의 환율 ]

: 외화로 발생된 미결 AR/AP GL계정이 반제처리가 되면서, 실제로 외화를 지급/입금 받는 경우 발생되는 환산 손실

 

이익 = 외화환산이익 [ 최초 환율 < 반제 시점의 환율 ]

: 외화로 발생된 미결 AR/AP GL계정이 반제처리가 되면서, 실제로 외화를 지급/입금 받는 경우 발생되는 환산 이익

 

2) 평가

평가손실 1 = 외화평가손실 [ 최초 환율 > 평가 시점의 환율 ]

: 외화로 발생된 미결 AR/AP GL계정이 월말이 될 때까지도 미결상태인 경우 외화평가를 실행합니다.

이 때 최초 환율보다 평가 시점(월말)의 환율이 더 작은 경우 발생되는 평가손실을 인식할 계정을 지정하면됩니다.

 

평가이익 1 = 외화평가이익 [ 최초 환율 < 평가 시점의 환율 ]

: 외화로 발생된 미결 AR/AP GL계정이 월말이 될 때까지도 미결상태인 경우 외화평가를 실행합니다.

이 때 최초 환율보다 평가 시점(월말)의 환율이 더 큰 경우 발생되는 평가이익을 인식할 계정을 지정하면됩니다.

 

대차대조표조정

외화평가 전표 기표 시 [평가 이익/손실] 계정의 상대 계정으로 어떤 계정을 기표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.

 

 

오늘은 외화평가 차이계정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!

모쪼록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!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댓글